졸업 작품/서버

1학기 결산

장형이 2019. 6. 29. 22:05

1학기 동안 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IOCP <-> Epoll 크로스 플랫폼 자체 서버 구현 (이름하야 JHNET!!)

2. JHNET 하트비트 서버 (서버가 죽으면 되살림)

3. UE4 JHNET 대응 모듈 구현 (RPC, 변수 동기화, 위치 동기화 구현, 로비 구현)

 

1학기는 클라이언트 구현에 50% 정도 시간을 쏟아서 생각보다 한 게 별로 없고, 클라 변화에 쉽게 대응하는 부분에 초점이 많이 맞춰져 있었다.

그래서 매크로와 템플릿을 사용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에 동기화를 맞추고 버그를 쉽게 트래킹 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심이었다. 그래서 구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제 어느 정도 클라이언트는 끝났으니까, 클라이언트 친구들에게 나머지 클라이언트를 맡기고 방학과 2학기는 서버에 매진하려고 한다. 다음 학기 때까지 이루려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Strand를 적용하여 싱글 로직 스레드를 멀티 로직 스레드로 개선.

2. 더미 클라이언트로 부하 테스트를 하여 천명 이상 수용하기.

3. 데드 레커닝 등을 활용하여 Transform 부하 최대한 줄이기.

4. 서버와 웹을 연동하여 서버의 상태를 트래킹 할 수 있는 페이지 만들기.

5. 4에서 연동한 웹을 사용하여 데이터 테이블 서버 만들기.

 

과연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1학기 때도 서버에 무지했던 내가 해낸 걸 보면 열심히만 하면 해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꼭 성공해라!!!!